모두발언

창당 70주년 기념식 <국민과 함께, 당원과 함께 민주 70> 인사말

  • 게시자 : 더불어민주당 공보국
  • 조회수 : 243
  • 게시일 : 2025-09-19 11:12:05

창당 70주년 기념식 <국민과 함께, 당원과 함께 민주 70> 인사말

 

□ 일시 : 2025919() 오전 10

□ 장소 : 국회 의원회관 대회의실

 

■ 정청래 당대표

 

더불어민주당 창당 70주년, 정말 자랑스럽고 감격스러운 날입니다. 70주년 기념일 날 당대표인 제가 정말 영광스럽고 정말 무엇이라 표현할 수 없을 정도로 가슴이 벅찹니다.

 

창당 70주년 기념사업추진위원회 공동위원장을 맡아 수고해주신 권노갑 상임고문님과 송춘한 백년당원님께 감사드립니다. 올해 100세이신데, 참 건강하셔서 너무나 기분이 좋습니다. 우리 송춘한 위원장님께 다시 한 번 큰 박수 부탁드립니다. 또 축하의 말씀을 전해주신 이재명 대통령님과 문재인 전 대통령님께도 깊이 감사드립니다. 무엇보다 우리당을 든든하게 지켜주고 계신 5백만 당원동지들께도 각별한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더불어민주당의 70년 역사는 대한민국 민주주의 그 자체입니다. 국민과 함께 이승만 독재정권에 부정선거 헌법유린에 맞서 4.19혁명을 이뤄냈습니다. 국민과 함께 박정희, 전두환, 노태우 군사독재정권에 맞서 5.18민주화운동과 87년 민주화항쟁으로 민주주의를 지켜냈고, 수평적 정권교체를 이루어냈습니다. 국민과 함께 박근혜 정권의 부정부패, 국정농단에 맞서 촛불혁명을 이루어냈습니다. 국민과 함께 윤석열 정권의 불법 비상계엄 내란사태에 맞서 빛의 혁명을 이루어냈습니다.

 

더불어민주당 70년 역사는 언제나 행동하는 양심, 깨어있는 시민과 함께 했습니다. 국민과 당원들이 있었기에, 불굴의 역사, 극복의 역사, 승리의 역사를 써내려갈 수 있었습니다. 더불어민주당 70년과 함께해 주신 국민과 당원동지들께 큰 박수를 보내드리고 싶습니다. 함께 자축의 박수를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더욱 국민 가까이에서 당원들과 함께 호흡하는 더불어민주당 100년의 역사를 만들어갑시다. 더불어민주당 창당 70주년을 맞이한 오늘, 저는 다시 한 번 당원주권정당, 더불어민주당을 선언합니다. 국민주권시대에 맞는 당원주권시대를 열어 국민이 주인 되는 나라, 당원이 주인 되는 정당을 만들겠습니다.

 

여전히 이 땅에는 분단의 고통을 악용하는 세력이 있습니다. 국민께 위임받은 권한임에도 무소불위의 권력을 휘두르며 국민 위에서 군림하려는 세력이 있습니다. 허위조작정보로 국민을 이간질하고 갈라치기하는 세력이 있습니다. 그러나 더불어민주당 70년 역사가 증명하듯이, 국민과 함께 당원과 함께라면 우리는 반드시 이길 수 있습니다. 국민과 당원이 손수 채워나가는 더불어민주당 100년의 역사는 승리의 역사, 성공의 역사가 될 것입니다.

 

더불어민주당 창당 70주년을 맞이하여 우리가 함께 써내려온 위대한 역사에 무한한 긍지와 자부심을 되새기며 성숙한 민주주의의 힘을 다시금 모아나가는 뜻깊은 날이 바로 오늘입니다. 죽은 자가 산자를 살리듯, 과거가 현재를 돕듯, 70년의 역사를 기반으로 국민이 성공하고 당원이 승리하는 100년 정당, 더불어민주당을 열어 나갑시다. 국민과 당원이 주인 되는 당원주권정당, 더불어민주당을 만들어 나갑시다.

 

국민과 당원의 손을 잡고 민주주의와 정의, 민생과 복지, 한반도 평화의 길로 힘차게 나아갑시다. 권노갑 상임고문님, 송춘한 백년당원님, 오래오래 건강하게 지켜봐 주십시오. 그리고 오늘 함께하신 우리 이해찬 상임고문님, 김원기 상임고문님, 권노갑 상임고문님, 임채정 상임고문님, 문희상 상임고문님, 김진표 상임고문님 건강하게 그리고 지금의 그 기백으로 열심히 민주당을 든든하게 지켜주시라고 당원동지 여러분 우리 상임고문님들께 뜨거운 박수를 보내주시기를 바랍니다. 당대표인 저도 열심히 하겠습니다.

 

 

■ 김병기 원내대표

 

존경하는 국민 여러분, 그리고 자랑스러운 더불어민주당 560만 당원 동지 여러분! 오늘 우리는 민주당 창당 70주년이라는 위대한 역사의 현장에 있습니다. 먼저, 이 길을 닦아주신 권노갑 상임고문님과 평생을 당과 함께해주신 백년당원 송춘한 공동위원장님, 그리고 당원님들께 깊은 존경과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존경하는 국민 여러분, 민주당의 70년은 대한민국 민주주의와 국민의 삶을 지켜온 역사였습니다. 독재와 불의가 국민을 억압할 때, 민주당은 국민의 방패였습니다. 민생과 경제가 위기에 놓였을 때, 민주당은 국민과 함께 고통을 나누며 희망을 지켜온 동반자였습니다.

 

김대중 대통령님께서는행동하지 않는 양심은 악의 편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민주당은 언제나 행동하는 양심으로 국민 곁에 서 왔습니다. 노무현 대통령님께서는민주주의 최후의 보루는 깨어 있는 시민의 조직된 힘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민주당은 늘 깨어 있는 시민과 손을 맞잡고 걸어왔습니다. 문재인 대통령님께서는 기회는 평등하고, 과정은 공정하며, 결과는 정의로울 것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민주당은 그 약속을 지키기 위해 흔들림 없이 싸워왔습니다.

 

그리고 이재명 대통령님께서는 국민의 삶을 바꾸는 힘은 결국, 국민과 함께 행동하는 정치에서 나온다.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민주당은 바로 그 길을 국민과 함께 만들어가기 위해 오늘도 전진하고 있습니다.

 

존경하는 국민 여러분, 오늘 민주당은 다시 한 번 다짐합니다. 민생을 지키는 것이 민주주의를 지키는 길입니다. 경제를 살리는 것이 국민을 살리는 길입니다. 국민 모두가 안심하고 누구나 기회를 누릴 수 있는 나라, 민주당이 꿈꾸는 나라는 바로 이러한 나라입니다.

 

12.3 내란사태 앞에서 국민이 보여주신 용기와 연대는 역사의 흐름을 바꾼 위대한 힘이 되었습니다. 민주당은 그 믿음에 응답하고, 민생 회복과 경제 성장, 사회 대개혁과 한반도 평화를 위해 흔들림 없이 나아갈 것입니다.

 

김대중, 노무현, 문재인, 이재명 대통령님으로 이어지는 민주당 정부의 역사, 그 중심에는 언제나 국민과 함께라는 민주당의 정신과 신념 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민주당과 이재명 정부는 앞으로도 국민과 손을 맞잡고 미래를 향해 나아갈 것입니다. 정의롭고 공정한 사회, 모두가 함께 잘사는 나라를 만들어가겠습니다.

 

함께 나아가겠습니다. 더 나은 대한민국, 진짜 민주주의와 민생을 위한 길을 함께 열어나가겠습니다. 함께 웃고, 함께 지키고, 함께 만들어가겠습니다. 국민과 함께라면 우리는 반드시 승리합니다. 감사합니다.

 

2025919

더불어민주당 공보국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