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발언

정청래 당대표, 2025 더불어민주당 전북 현장 예산정책협의회 인사말

  • 게시자 : 더불어민주당 공보국
  • 조회수 : 434
  • 게시일 : 2025-09-16 13:38:00

정청래 당대표, 2025 더불어민주당 전북 현장 예산정책협의회 인사말

 

□ 일시 : 2025년 9월 16일(화) 오전 11시

□ 장소 : 전북도청 4층 종합상황실

 

■ 정청래 당대표

 

반갑습니다. 사회자께서 영원한 전북의 아들이라고 소개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제가 충남 금산에서 태어났는데, 10남매 중에 10번째 막내입니다. 그런데 아홉째까지 저보다 네 살 많은 형까지 전북 금산 출신이고, 저만 지금 충남 금산 출생입니다. 어머니는 전라북도 완주군 운주면 산북리에서 태어나셨으니까 저도 62년도에 태어났으면 전북 출생이 됐을텐데 아쉬웠었습니다. 그런데 우리 전라북도의회에서 작년도에 대광법 통과시키는데 제가 조금 도와드렸다는 점을 인정해서 전북 명예도민으로 해주셨으니까 전북의 아들이라고 해도 되겠죠?

 

잘 아시겠지만 이재명 정부가 출범하면서 국제적인 위상도 국가신인도도 많이 올라갔습니다. 그것이 지금 코스피 지수로 반영되고 있습니다. 이재명 정부가 출범한 것만으로도 주가가 3,200으로 껑충 뛰었습니다. 아마도 주가는 역대 최고기록 경신을 앞으로도 계속 하리라고 생각을 합니다. 

 

우리 주식에 순자산 비율을 PBR이라고 그러는데요. 그게 이재명 정부 출범 이전에는 0.8이었다고 합니다. 이재명 정부가 출범하면서 1.0으로 올라갔습니다. 그러니까 코리아 디스카운트로 100만원의 가치가 있는 것이 80만원으로 평가를 받았는데 이제 100만 원짜리가 100만원으로 평가받는 것이 되었습니다. 그런데 수치를 보니까 OECD평균 PBR은 순자산 비율은 3.4라고 합니다. 우리는 아직 1.0입니다. 그래서 OECD기준으로 순자산비율이 올라가면 지금의 3,400이런 주가가 코스피 5000천을 달성하는 데는 그리 큰 문제가 없지 않나 그래서 이재명 정부 5년 안에 코스피 지수는 5000으로 가리라고 전망하는 것은 그리 어려운 일이 아닐 거 같습니다. 저도 그렇게 되기를 학수고대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이재명 정부가 출범하면서 국가의 자산가치도 국가브랜드도 국가신인도도 그래서 국민행복지수도 올라갔으면 좋겠습니다. 당연히 전북도민들의 행복지수도 전북의 경제발전도 함께 이루어졌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갖습니다. 

 

특히, 이재명 대통령께서 전북특별자치도에 대해서 각별한 애정을 갖고 계십니다. 보통 3중 소외 많이 말씀하시는데, 저도 우리 전북도민들의 그런 상실감, 그 부분에 대해서 깊이 공감하고 있습니다. 이재명 정부는 앞으로 전북특별자치도에 대한 관심과 애정을 잊지 않을 것입니다. 

 

내년도 전북 예산은 총 9조 4585억 원으로 지금까지 정부 예산 편성으로는 역대 최고라고 알고 있습니다. 전북에서 역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2030년 전주하계올림픽이 실현될 수 있도록 민주당에서도 협력을 아끼지 않겠습니다. RE100 산지조성 등도 국정과제에 포함이 되어 있어서 이 부분도 관심을 갖고 계속 챙기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우리 정책위의장님도 오시고 전북 출신 한병도 예결위원장도 오시고 이소영 간사도 왔습니다. 전북도에 있는 우리 국회의원님들도 오시고 전북의 경사라고 할 수 있는데 제가 전당대회하면서 공약하고 약속했던 평당원 출신 지명직 최고위원으로 우리 전북 출신 박지원 최고위원이 당선이 되었고 어제 당무위를 거쳤기 때문에 임기를 어제부터 시작한 것입니다. 우리 박지원 최고위원님께 여러분 축하의 박수 한번 부탁드립니다. 오늘 주시는 말씀들 잘 경청하도록 하겠습니다.

 

2025년 9월 16일

더불어민주당 공보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