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면브리핑

[백승아 원내대변인] 일본을 넘어선 수출강국 대한민국, 우리 기업과 국민이 만든 저력이며 총력을 다해 지원하겠습니다

  • 게시자 : 더불어민주당 공보국
  • 조회수 : 121
  • 게시일 : 2026-01-23 15:07:05

백승아 원내대변인 서면브리핑


■ 일본을 넘어선 수출강국 대한민국, 우리 기업과 국민이 만든 저력이며 총력을 다해 지원하겠습니다

 

지난해 우리나라 수출이 역대 최고 실적을 기록하며, 사상 처음으로 일본의 수출 규모를 넘어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관세청에 따르면 지난해 우리나라 수출액은 약 7,094억 달러였으며, 일본은 재무성 발표 기준 110조 4,480억 엔으로 현재 환율로 6,958억 달러 수준으로 집계돼 우리나라 수출이 일본을 상회한 것으로 평가됩니다. 

 

이는 반도체·자동차 등 주력 산업의 경쟁력 회복과 수출기업들의 끊임없는 혁신 그리고 내란의 위기 속에서도 묵묵히 현장을 지켜온 우리 국민과 노동자들의 땀과 노력이 만들어낸 값진 성과입니다. 

 

대한민국 경제가 치열한 국제 경쟁 속에서도 한 단계 도약했음을 보여주는 의미있는 성과이자, 내란의 위기 속에서도 대한민국의 저력을 다시 한번 증명한 결과입니다. 이재명 정부 역시 12·3 내란으로 초래된 경제적 불확실성을 해소하고 추락한 대외 신인도를 복원하기 위해 총력을 다해 왔습니다. 

 

더불어민주당은 수출 경쟁력 강화와 수출기업 지원을 위한 입법과 제도 개혁에 더욱 박차를 가하겠습니다. 첨단산업과 기업의 연구·투자 여건을 적극 지원하고, 벤처·중소·중견기업의 혁신 역량과 글로벌 진출을 체계적으로 뒷받침하겠습니다. 나아가 기업과 노동자가 상생하는 지속 가능한 산업 생태계를 구축하겠습니다.

 

책임 있는 집권 여당으로서 정부와 긴밀히 협력해, 우리 경제가 외부의 충격과 위기 속에서도 흔들리지 않는 글로벌 경쟁력과 지속 가능한 구조로 전환되도록 끝까지 뒷받침하겠습니다. 대한민국을 명실상부한 수출강국이자 경제강국으로 이끌어 나가겠습니다.

 

2026년 1월 23일

더불어민주당 공보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