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리핑
[박수현 수석대변인] 대한민국 민주주의와 시대적 과제를 이끌어오신 故이해찬 전 총리님의 영면을 기원합니다
박수현 수석대변인 브리핑
□ 일시 : 2026년 1월 31일(토) 오전 10시
□ 장소 : 국회 소통관 기자회견장
■ 대한민국 민주주의와 시대적 과제를 이끌어오신 故이해찬 전 총리님의 영면을 기원합니다
정청래 당대표를 비롯한 더불어민주당 의원 일동은 오늘 아침 서울대병원 장례식장에서 이해찬 전 총리님의 발인식을 가졌습니다. 이후 민주당 중앙당사에서 노제를 통해 이해찬 전 총리께서 남기신 민주주의와 국민에 대한 사랑을 기렸습니다.
이어진 국회 영결식은 이재명 대통령이 직접 참석한 가운데 엄숙하게 거행되었습니다.
정청래 당대표는 추도사를 통해 “이해찬 전 총리님의 삶은 민주주의 그 자체였습니다. 스스로 어둠을 밝히는 횃불이 되셨습니다. 대한민국을 민주공화국으로 이끈 거인이셨습니다. 모든 발걸음이 대한민국을 위한 것이었습니다. 이해찬 전 총리님의 뜻을 기억하고 또 기억하겠습니다.”고 이해찬 전 총리님을 기렸습니다.
이해찬 전 총리께서는 건강이 좋지 않으신 상황에서도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수석부의장으로서의 공적 책무를 다하시고자 끝까지 당신의 자리를 지켜셨습니다. 한반도 평화를 위한 그 마음을 더불어민주당은 잊지않고 계승하겠습니다.
더불어민주당은 대한민국 민주주의와 평화의 산증인이신 이해찬 전 총리의 길을 이어가겠습니다. 한 평생을 바쳐 일궈오신 이 땅의 민주주의를 굳건히 지키겠습니다. 또한 대한민국 균형발전을 위해 진두지휘하신 행정수도의 완성을 5극 3특의 균형성장 전략으로 승화하겠습니다.
무엇보다 정치인이 가져야 할 덕목으로 강조하신 ‘성실, 진실, 절실’의 가치를 받들어 오직 국민을 위해, 국민만을 바라보며 일하는 민주당의 정신을 이어가겠습니다.
대한민국 민주주의 역사의 큰 스승이자 시대적 과제를 이끌어오신 故이해찬 전 총리님의 영면을 기원합니다.
2026년 1월 31일
더불어민주당 공보국